사실 컴퓨터 내부를 보면 이렇게 단순합니다.
위의 그림에서 오른쪽 맨 아래 vga 카드를 빼려면 cpu 를 구입할 때 그래픽 내장 cpu를 구입하면 됩니다.
AMD 모델은 끝에 G가 붙습니다. 5600G ... 그런데 이 메인보드는 롬을 업그레이드 해도 지원이 안된다고 하네요. 3600G 는 지원되고, 4650G는 홈페이지에서 매뉴얼 읽어보고 알아봐야 합니다. 아마 될 거라 생각됩니다. 저는 라이젠 1600 모델에 사용하다가 딸이 더 높은 성능을 원해서 5600x (그래픽 없는 모델) 을 했는데 잘 됩니다. 욕심에 더 성능이 잘 나올까 하여 520 메인보드를 사서 왔는데 ...세상에나...
320모델과 내부가 거의 비슷합니다. 그냥 롬만 추가한 것 같은데 가격은 8만원대... argb 때문에 조금 더 주고 샀지만 엄청 후회중입니다.
결론은 기가바이트 320 롬 업그레이드 해서 + 외장 그래픽 카드 사진처럼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.
아니면 기가바이트 520 모델에 5600G 하시면 내장그래픽이라 외부 그래픽 없으니 깔끔합니다. 전기도 덜 먹고요.. 하지만 게임이나 그래픽 작업에는 답답할 겁니다. 일반적인 사무용이라면 이 구성이 최고죠.
ssd 도 nvme 로 메인보드에 꼽으니 한결 더 깔끔해지죠.
다만, 램은 두개를 듀얼로 사용해야 성능이 더 한다고 합니다. 8기가짜리 두개 꼽으면 됩니다.
저렇게 구성하면 40만원초반 키보드, 마우스, 스피커 포함 50만원 안쪽으로 사무용으로 가능하답니다.
컴퓨존에서 구매하시면 아마 가장 저렴할 겁니다. AS 도 되니...
케이스는 이왕이면 깔끔하고 공기 잘 통하는 메쉬타잎 추천이요. 대신 이거 먼지 자주 털어내야 합니다.
속도는 만족합니다.
인터넷 속도, 유튜브 영상 및 넷플릭스 등 고화질도 잘 돌아갑니다.
대부분 일반 사용자들이 잘 모르는 것들이 있는데
데스크탑 cpu 와 노트북용 cpu는 다릅니다.
모바일 버전은 저전력이라서 속도를 팍 줄여 같은 세대라면 거의 절반 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.
그러니 데스크탑이 비록 몇세대 뒤 떨어졌다고 바로 바로 업그레이드 할 필요없습니다.
게다가 AMD는 메인보드를 AM4 타잎으로 계속 사용하게끔 바꾸지 않아서 가성비였습니다.
인텔은 세대별로 소켓 타잎을 바꿔서 소비자들이 엄청 열 받았죠.
아마도 그래서 개인 유저들이 AMD를 더 사용하지 않았나 싶습니다. 게다가 가격, 속도도 괜찮고요.
아마 앞으로 인텔이 계속 가성비 제품을 내 놓을수 밖에 없을겁니다.
그래서 솔직히 좀 기대는 됩니다만, ,,,, 나노 공정 기술이 인텔쪽 제품이 떨어진다니 아쉽죠. 만일 정신차리고 인텔이 공정까지 따라잡으면 대박 제품 나올듯 합니다. 몇세대 뒤 떨어진 공정으로 AMD 제품들과 비슷한 성능이라니...
소비자는 서로 기업들이 경쟁하면 이롭습니다...
댓글